제로하우스

[TIL] 06 블록체인 유형 본문

Blockchain

[TIL] 06 블록체인 유형

송제로투 2022. 9. 26. 10:01

Overview

공개 범위에 따른 유형

블록체인은 활용되는 목적 또는 공개 범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종류에 따라 Public Blockchain, Private Blockchain, Consortium Blockchain으로 나눌 수 있다.

PublicPrivate

참여형 비트코인, 이더리움  
제한형 Klaytn ripple, Stellar
// Corda, Hyeperledger

 

Public Blockchain

퍼블릭 블록체인은 개방형 블록체인으로 누구나 **트랜잭션(transaction)**을 생성할 수 있는 블록체인이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이라고 하면 퍼블릭 블록체인을 지칭한다.

  • 장점: 트랜잭션 내역이 모두에게 공개되어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노드(node)**가 이를 상호검증하고 거래를 승인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
  • 단점: 모든 참여자의 거래 기록을 남기고 이를 공유하느라 처리 속도가 느리다.

 

Private Blockchain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폐쇄형 블록체인으로, 퍼블릭 블록체인의 상대적 개념이다. 서비스 제공자(기업 또는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만 참여할 수 있으며, 주로 기업에서 활용하여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Enterprise Blockchain)이라고도 한다.

리눅스재단이 이끌고 있는 오픈소스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하이퍼레저(Hyperledger)**도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분류된다. 하이퍼레저는 스마트 계약을 구현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기업 비즈니스를 구현하기에 적합한 환경이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와는 다르게 중앙화된 플랫폼이라는 특징이 있다.

 

Consortium Blockchain

컨소시엄 블록체인(aka. federated blockchain)이란 동일한 목적이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다수의 기업과 단체들이 하나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그 안에서 작동하도록 만든 블록체인이다. 대표적으로 리눅스재단이 주도하고 IBM 등이 참여해서 만든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프로젝트, 그리고 클레이튼이 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넓은 의미에서 보면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의 한 형태이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중간 형태로, 중앙 관리자에 의해 승인받은 참여자만이 블록 생성에 참여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유사한 개념이다. 하지만,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달리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여러 기관이 하나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정성과 확장성을 보완하였고, 따라서 다수 참여자의 협의가 필요한 분야에서 효과적이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기관 간에 직접 거래함으로써 제3자에 대한 거래 수수료를 줄이고 거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Hybrid Blockchain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서로 연결하거나 두 특징을 뒤섞은 형태이다. 외부 참여자가 블록체인 내부의 거래내역을 볼 수 없지만, 접근 허가를 받으면 블록체인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과 달리 블록체인에 대한 유연한 제어를 제공한다. 이는 공유된 데이터에 대한 제어가 이상적이지 않고 연합된 것보다 좋지도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의 가장 좋은 사용 사례는 확장성과 탈중앙화이다.

Hybrid BlockchainConsortium Blockchain

접속 권한 일부 인스턴스는 공개, 일부는 제한 선택한 참가자만 전체 액세스 권한 획득
거래 속도 빠름 빠름
권한 부분적 분산 탈중앙화
프라이버시 부분적 부분적

 

정리

구분Public BlockchainPrivate BlockchainConsortium Blockchain

관리자 모든 거래 참여자 한 중앙 기관이 모든 권한 보유 컨소시엄에 소속된 참여자
거버넌스 한 번 정해진 법칙을 바꾸기 매우 어려움 중앙 기관의 의사결정에 따라 용이하게 법칙을 바꿀 수 있음 컨소시엄 참여자들의 합의에 따라 법칙을 바꿀 수 있음
거래속도 네트워크 확장이 어렵고 거래 속도가 느림 네트워크 확장이 매우 쉽고 거래 속도가 빠름 네트워크 확장이 쉽고 거래 속도가 빠름
데이터 접근 누구나 접근 가능 허가 받은 사용자만 접근 가능 허가 받은 사용자만 접근 가능
식별성 익명성 식별 가능 식별 가능

'Blockch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08 블록체인 트렐리마  (0) 2022.09.28
[TIL] 07 블록체인 거버넌스  (0) 2022.09.27
[TIL] 05 노드  (1) 2022.09.23
[TIL] 04 블록체인 거래  (0) 2022.09.22
[TIL] 03 분산원장기술(DLT)  (1) 2022.09.21
Comments